양파와 고추의 상큼한 맛이 입맛을 돋우는 햇양파장아찌! 이 레시피로 초간단하게 만들어보세요. 또한, 오랜 기간 동안 신선한 맛을 유지할 수 있는 보관법까지 소개합니다.
햇양파는 껍질이 얇고 하얀데,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갈색 껍질의 저장용 양파와 다릅니다. 저장용 양파는 만생종으로 수확 후 밭에서 며칠 말리면서 껍질이 갈색으로 변하고 단단해지지만 햇양파는 수분이 많고 단맛이 강합니다. 즉, 맛은 좋지만 저장하기는 아주 어렵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래서 햇양파가 나오면 부지런히 햇양파 장아찌를 담가야 합니다.
봄 사이에 짧게 나왔다 사라지는 달고 아삭한 햇양파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햇양파장아찌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양파장아찌 재료
햇양파 3개, 청양고추와 아삭이고추 5~6개
물 200ml, 간장 200ml, 설탕 200ml, 식초 200ml, 월남고추
양파고추장아찌 만드는 방법
1. 냄비에 간장, 식초, 설탕, 물을 200ml씩 1:1:1:1 비율로 양념장을 만듭니다.
tip. 식초와 설탕은 기호에 맞게 가감하셔도 되고 설탕양을 줄이고 매실청을 넣어줘도 좋습니다.
2. 양념장이 끓는 동안 양파, 청양고추, 아삭이고추를 한입 크기로 썰어줍니다.
양념장이 끓어오를때 베트남고추를 넣으면 칼칼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열탕소독한 유리밀폐용기에 잘라놓은 양파, 청양고추, 아삭이고추를 넣어줍니다.
4. 끓인 양념장을 뜨거울때 양파, 고추 위에 부어줍니다.
5. 실온에 1~2시간 정도 맛을 들이고 냉장 보관합니다.
양파 효능
양파의 톡 쏘는 맛을 유발하는 황화합물의 일종인 유화알릴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고 체온을 상승시켜 면역력을 높이고 뇌졸중을 예방한다. 특히, 양파껍질에 풍부한 퀘르세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 벽의 손상을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농도를 감소시켜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세포의 염증과 상처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관련 상품 보기